1. 관리 등용 제도 및 교육 기관
1) 관리 등용 제도
1. 과거 제도
양인 이상이면 누구나 응시 가능
그러나 문과의 경우 수공업자, 상인, 무당, 노비, 재가녀의 자손, 서얼, 탐관오리의 아들은 응시 불가
과거의 종류
문과: 문과는 소과와 대과로 나뉨
소과: 초시> 복시 순, 합격자는 백패를 지급받음, 합격자는 성균관 입학 및 대과 응시 가능
대과: 초시>복시>전시(왕이 주관), 합격자는 홍패를 지급받음, 장원에게 참상관 제수
무과: 무예는 물론 경서와 병서 등도 시험, 서얼 등 중간 계층 응시
잡과: 중인들이 주로 응시, 역과, 율과, 의과, 음양과로 구성된 기술관을 선발함
2. 기타 임용법
음서: 2품 이상의 고관 자제는 음서를 통해 시험 없이 관직에 등용 가능, 그러나 문과에 합격하지 않으면 고관으로 승진이 불가능
취재: 간단한 시험을 통해 서리나 하급 관리 선발, 고관으로의 승진 불가능
천거: 과거를 치르지 않고 3품 이상의 고관의 추천을 받아 간단한 시험을 거쳐 관직에 등용됨, 기존 관리 대상
2) 교육 기관
1. 국립 교육 기관
성균관: 조선 최고의 학부이자 고등 교육 기관, 유생 대상 알성시 응시, 성적 우수자는 대과 초시 면제됨.
4학(4부 학당): 한양의 중등 교육 기관, 문묘(공자 사당)가 없는 순수 교육 기관
향교: 지방의 중등 교육 기관, 부, 목, 군, 현에 각각 하나씩 설립됨, 중앙에서 교수와 훈도 파견
2. 사립 교육 기관
서원: 훌륭한 유학자들의 제사 지냄, 성리학 연구 등을 하는 사립 고등 교육 기관
주세붕이 세운 백운동 서원이 시초
2. 성리학과 새로운 사상
1) 성리학의 발전과 변화
1. 성리학의 발전(조선 전기)
16세기 이후 사림이 중앙 정계에 진출하며 성리학 연구가 심화되고 발전함.
이황: 주리론 계열로 근본적, 이상주의적인 경향, 성학십도, 주자서절요 저술
이이: 주기론 계열로 현실 개역 중시, 성학집요, 동호문답 등을 저술
2. 성리학의 변화(조선 후기)
성리학의 절대화(교조화): 인조반정 이후 집권한 서인은 주자 중심의 성리학을 절대화하여 학문적 기반을 강화함, 이외의 학문은 배척.
성리학에 대한 비판: 윤휴와 박세당이 성리학의 절대화를 비판하자 사문난적으로 몰림
윤휴: 유교 경전의 독자적인 해석을 시도
박세당: 사변록, 색경 저술, 양명학과 노장 사상 바탕으로 주자 학설 비판
호락 논쟁: 인간과 사물의 본성을 어떻게 볼 것인가를 두고 노론 사이에서 호락 논쟁 발생
호론
인물성이론: 인간과 사물의 본성은 다름
계승: 위정척사 사상
낙론
인물성동론: 인간과 사물의 본성은 동일함
계승: 북학파 실학사상
3. 양명학의 수용
성리학의 절대화, 형식화 비판, 실천성 강조
사상: 심즉리(인간의 마음이 곧 이치), 치양지설(사람은 누구나 마음속에 양지를 지니므로 평등함), 지행합일(앎과 실천은 함께 해야 함)
중종 때 양명학이 들어옴, 이황이 비판
정제두(소론)가 강화도를 중심으로 강화 학파를 형성하며 발전함.
2) 새로운 사상의 등장
1. 예언사상: 조선 후기의 사회 혼란으로 유교적 명분론이 설득력과 영향 상실
정감록: 정 씨 왕조가 새 나라를 건국한다는 내용
2. 서학(천주교)
중국 베이징을 방문한 사신들에 의하 학문(서학)으로 전래됨
정약전 등이 신앙 활동 전개, 평등사상과 내세 신앙으로 신자 증가
탄압
신해박해(정조)
신유박해(순조): 노론 벽파가 남인 시파를 탄압하기 위해 일어난 박해, 수많은 교도 처형, 이승훈, 정약용 등이 유배됨
기해박해(헌종)
병인박해(고종): 병인양요 원인, 흥선대원군이 프랑스 선교사 처형
3. 동학
경주 지역 몰락 양반인 최제우가 서학에 반대하는 의미로 동학 창도
시천주, 인내청 사상 등 평등사상 강조
혹세무민의 죄목으로 최제우 처형됨
3. 실학과 국학 연구의 발달
1) 실학
1. 실학의 등장: 양반 사회의 모순 개혁을 위해 등장, 실사구시의 학문으로 실용적, 개혁적인 성격 지님
2. 중농학파(경세치용학파): 농촌의 안정을 위해 토지 제도를 비롯한 각종 제도의 개혁 추구(경기 남인 출신)
반계 유형원: 균전론 주장(신분에 따라 토지를 차등 있게 지급, 자영농 육성), 반계수록 저술
성호 이익: 한전론 주장(한 가정에서 필요한 최소한의 토지를 영업전으로 설정, 영업전 이외의 토지만 매매 허용 주장)
성호사설, 곽우록 등 저술
다산 정약용
여전론 주장: 농지를 공동 소유, 경작하고 노동량에 따라 수확물을 차등 분배>>이후 타협안으로 정전론 주장
거중기, 배다리 제작
경세유표, 목민심서, 흠흠신서 저술
3. 중남학파(이용후생 학파): 청나라 문물의 적극적인 수용과 상공업의 진흥, 기술의 혁신 추구
농암 유수원: <우서>를 통해 사농공상의 직업적 평등과 전문화 등 개혁안 제시
담원 홍대용: 지전설, 우주 무한론 주장, 중국 중심 세계관 거부(의산문답)
연암 박지원: 양반전, 허생전 저술, 한전론 주장(토지소유의 상한선 설정, 그 이상은 금지)
초정 박제가: 상공업 활성화 주장, 소비를 강조(우물론), 북학의 저술
2) 국학
조선 후기 민족의 전통과 현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국학 연구 확대
지리 연구: 동국지리지(한백겸), 아방강역고(정약용), 택리지(이중환)
지도: 대동여지도(김정호)
역사 연구
동사강목(안정복): 고조선~고려 역사를 편년체로 정리, 독자적인 삼한 정통론 제시
발해고(유득공): 고대사 연구 시야를 만주까지 확대, 남북국이란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함
금석과안록(김정희): 북한산비와 황초령비가 신라 진흥왕 순수비임을 판독, 고증
4. 조선 전기 민족 문화의 발달
1) 편찬 사업
1. 역사서
조선왕조실록: 태조에서 철종까지의 역사를 편년체로 서술(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
동국통감: 성종 때 서거정 등이 고조선~고려 말까지의 역사를 서술한 편년체 사서
2. 지도, 지리서
지도: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태종)
지리서: 동국여지승람(성종)
3. 윤리, 의례서
삼강행일도(세종): 모범이 될만한 충신, 효자 열녀 등의 행적을 설명한 윤리서
국조오례의(성종): 국가의 여러 행사에 필요한 의례 정비
4. 문학 작품
동문선, 금오신화(김시습)
2) 과학 기술
1. 천문학, 역법, 의학
천문학
천체 관측: 혼천의, 간의(세종)
시간, 강우량 측정: 자격루, 앙부일구, 측우기(세종)
토지 측량: 인지의와 규형(세조)
천문도: 천상열차분야지도(태조)
역법: 칠정산(세종)-우리나라 최초로 한양을 기준으로 천체 운동을 정확하게 계산한 역법서
의학: 향약집성방(세종): 약재 소개, 치료 예방법 제시
2. 인쇄술
활자:
태종: 계미자 주조, 주자소 설치
세종: 경자자, 갑인자 주조, 식자판 조립 방법 창안
3. 농서
농사직설(세종)
금양잡록(성종)
3) 건축과 예술
건축: 경복궁-태조(근정전, 경회루 등), 창덕궁-태종(인정전, 주합루), 종묘, 해인사 장경판전, 원각사지 10층 석탑
예술
그림: 몽유도원도(안견), 고사관수도(강희안)
공예: 분청사기(15세기), 백자(16세기)
음악; 악학궤범 편찬(성종)
5. 조선 후기 서민 문화의 발달
1) 서민 문화의 발달
상공업 발달과 농업 생산력 증대, 서당 교육 보급으로 서민 지위가 향상됨, 이에 서민 문화가 대두
감정의 직설적 표현, 양반의 위선과 사회 부정부패를 풍자, 고발
공연: 판소리(춘향가, 심청가, 적벽가 등), 탈춤, 산대놀이
문학
한글소설: 신분 차별의 비합리성, 이상 사회 건설 등을 묘사함. 대표적으로 홍길동전, 춘향전이 있음.
사설시조: 남녀 간의 사랑이나 현실에 대한 비판 등 서민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
위향 문학: 중인층과 서민층이 시인 모임으로 시사를 조직, 이향견문록 등
2) 과학 기술의 발달
천문학
김석문: 우리나라 최초로 지전설 주장
홍대용: 혼천의 제작, 지전설, 우주 무한론 주장
역법: 아담 샬이 만든 시헌력 도입
지리학: 곤여만국전도의 전래
의학: 동의보감(허준), 동의수세보원(이제마)
농서: 농가집성(신속)
기술: 거중기, 주교(배다리) 제작> 정약용
3) 예술에서의 새로운 경향
1. 그림
진경 산수화: 우리의 자연을 사실적으로 표현한 진경 산수화가 유행, 정선의 인왕 제색도와 금강전도
풍속화: 김홍도(씨름도, 서당, 무동, 총석정도 등), 신윤복(단오풍정 등)
민화: 서민의 미적 감각과 소박한 정서를 표현한 민화가 많이 그려짐
김정희는 수준 높은 문인화 작품인 세한도를 남김
2. 문학: 양반전, 허생전 등 부조리한 현실을 비판하는 작품 유행
3. 건축
사원 건축
구례 화엄사 각황전: 전라남도 구례군에 소재한 조선 후기에 건축된 다포계 중층 발작 지붕 건물
김제 금산사 미륵전, 보은 법주사 팔상전
수원 화성: 정조 시기 정약용의 거중기를 이용해 수원 화성 축성
4. 공예: 청화 백자 유행
'한국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심화- 5.근대(2) (0) | 2023.02.10 |
---|---|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심화 - 5.근대(1) (0) | 2023.02.09 |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심화 - 4.조선 시대(2) (0) | 2023.02.09 |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심화 - 4.조선 시대(1) (0) | 2023.02.09 |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심화 - 3.고려 시대(2) (0) | 2023.02.08 |